Mulholland Drive (2001)
감독: David Lynch
2001년 칸 영화제 감독상 수상작
BBC 선정 21세기 최고의 영화 100선 중 1위
21세기 최고의 영화라길래 아무 정보없이, 그리고 아무 생각없이 본 영화였는데, 소름끼쳤다. Pulp Fiction (1994)이나 Memento (2000)는 사건의 시간 배열을 조작함으로써 어이없는 혹은 별 거 아닌 이야기를 매혹적으로 만든다. 이런 부류의 영화는 곧잘 호불호가 갈린다. 아마도 감독이 던진 퍼즐을 논리적 재구성을 통해 유추하는 즐거움을 아는 관객들이 환호할게고, 나도 그런 사람들 중에 하나다.
그런데 Mulholland Drive (2001)는 앞서 말한 두 걸작보다 한 단계 진화했다는 느낌이다. 그 이유를 말로 설명하기 참 힘든데, 예를 들자면 이 영화가 관객에게 논리뿐만 아니라 직관을 끊임없이 요구하기 때문이랄까. 그건 아마도 이 영화가 논리적 시간만 비튼 게 아니라 내용을 감각적으로 왜곡시켰기 때문일 것이다. 그 때문인지, 비록 언급한 세 작품이 모두 난해할 지언정, 개인적으로 Mulholland Drive는 영화가 끝나고 논리적 재구성과, 직관적 이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했다. 그리고 어느정도 납득이 되니까, 그 즐거움이 배가 되면서 소름 끼쳤다.
이렇게 써 놓으니까, 안 본 사람들은 뭔 소린가 할게 뻔해 보인다. 뭐, 어쩌겠는가. 그게 그럴 수 밖에 없다.
Pulp Fiction과 Memento가 시간을 엇갈려 이어 붙인 참신한 고난이도 퍼즐이라면, Mulholland Drive는 현실과 욕망을 어긋나게 짜놓고도 한 눈에 그 문양이 담아지는 아라베스크 양탄자같은 영화다. 왜 1위인 줄 알겠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BBC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 (0) | 2016.09.27 |
---|